분유 타는법 신생아분유 타는방법 알아보기
모유가 아이에게 좋다는 것은 누구나 다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요즘 같은 현대에는 직장에 다니시는 부모들이 많고 출산 휴가 또한 회사에 대한 눈치 때문에 오래 쉬지 못하고 육아 휴직을 1~2개월 정도 사용 할 수 밖에 없는게 현실이다. 모유 수유 하고 싶어도 사회로 나가야하는 어엄마들 떄문이라도 모유수유가 어려워 분유를 선택하는 것이 매한가지이다. 아이를 건강하게 키우기 위한 젖병 세척방법과 소독방법, 분유 선택 방법, 신생아 분유 타는 방법을 정리해봤다.
1. 분유 선택 방법과 주의할 사항 보관방법
▶ 분유 선택시 주의 할 사항
분유 구입할때는 분유 제품에 표기 되어진 대상월령의 표시사항을 꼭 확인해야 한다. 우리 아기의 월령에 맞는 분유가 각각 다르므로 정확하게 구분하여 우리 아기의 월령의 적합한 분유를 구분해서 구입해야한다. 아기의 영양은 필요한 영양이 성장 단계에 따라서 다르기 떄문에 맞지 않은 제품을 먹을경우, 아기에게 필요한 영양소가 과다하여 오히려 몸에 좋지 못하거나, 결핍현상이 일어날 수 있기에 꼭 확인하고 구입해야한다.
알레르기, 천식 등 여러 질환으로 인해서 일반 분유가아닌 특수한 분유를 먹일경우 반드시 의료전문가의 처방에 따라 그의 맞는 분유를 선택
해야한다. 특성 알레르기가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을때는 알레르기성 성분이 포함되어있는 분유를 피하고 다른 영양소가 대체될 수 있는 분유로 바꾸는 것이좋다. 분유를 구입할떄는 유통기한을 꼭 확인해서 구입하고, 녹이슨 제품은 되도록이면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다.
▶ 분유 보관 주의 사항
분유는 건조하며 깨끗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개봉후 제품의 뚜껑은 항상 완전히 닫아 두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스푼을 사용한 후에는 물기가 없이 깨끗하게 세척하며 보관하는 것이 좋고, 한번 개봉한 분유는 3주이내에 사용하는 것이 아기의 위생에도 좋다.(제품의 표시사항에 따라 차이가 있음으로 꼼꼼히 확인하도록 하자)
2. 꺠끗하고 위생적인 젖병 세척방법과 소독방법
▶ 젖병 세척시 필수 사항
젖병은 아기가 직접적으로 입에 닿는 물건이기 때문에 철저하게 위생관리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사용한 젖병은 사용하고난 다음 바로 세척하여 청결을 유지해주는 것이좋고, 브러시를 이용해서 안에 있는 분유를 깨끗하게 씻어내는 것도 청결을 유지할 수 잇다. 세척시에도 세제가 남지않게 여러번 물로 행궈 깨끗하게 젖병을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
▶ 젖병 소독 필수 사항
젖병을 소독할 때에는 꼭 끓는 물을 사용해야한다, 소독할때에는 끓는 물에 완전하고 충분히 담가 소독해줘야한다. 또한, 소독기를 이용할 때에는 꼭 제품에 맞게 사용하여 소독하고, 소독한 후에는 바로 사용하지 않고 실온에 한번더 건조시키는 것을권장한다.
3. 분유타는 방법
분유를 타는 물은 반드시 먹는 물로 끓여 식힌후에 (70도℃)이상을 사용하자. 70도℃ 이상의 온도에서는 대부분의 미생물균들이 죽기 떄문에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분유제품의 표기된 조유 방법을 숙지하는 것이좋다. 농도가 너무 진하게 되면 아기에게는 변비의 원인이 될 수 가 있고 농도가 옅게되면 영양 공급부족을 일으킬수 있으므로 반드시 숙지하고 정확한 양의 분유를 타는 것이좋다.
4. 분유를 먹이기 전에 숙지할 것
분유를 탄후에는 젖꼮지와 뚜껑을 닫고 가볍게 한들어 분유가 잘 섞이게 되도록한다. 아기의 입에 무는 부분의 젖꼭지는 위생상 손으로 절대로 만지지 않는 것이 좋고 아기에게 먹이기전에 반드시 손등이나 손목에 몇방울 떨어뜨려서 적정한 온도인지 확인한 후 분유를 먹이도록한다. 너무 뜨거울 때에는 젖병을 차가운 물에 담가 식히도록하자.
분유는 아기가 먹기 직전 바로 타서 먹이도록 하는 것이 좋고, 미리 분유를 타놓아야 할 경우에는 냉장고에 보관하여 빨리 먹이는 것이 좋으며 오래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다.